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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 당뇨정보센타 당뇨 Q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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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  운영자     899Hit
Re: 배가 고파여~~

먼저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당뇨병의 경우 곡류는 철저히 그 양을 지켜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바로 당으로 전환되기 때문입니다. 뻥튀기는 옥수수나 쌀 등 곡류로 만들어지는 것이므로 뻥튀기를 간식으로 하실 경우 밥의 양을 줄이셔야 합니다. 따라서 뻥튀기를 간식으로 드시지 마셨으면 합니다. 대신 야채군은 마음껏 드셔도 됩니다. 과일군이 아닌 야채군임을 강조합니다. 야채는 혈당 관리를 하는데에도 도움이 되므로 많이 드실수록 좋습니다. 당근이나 오이는 간식으로 드시기에도 괜찮으실 것입니다. 미리 손질을 해서 냉장고에 너어두시면 배가고풀 때 드시기 편하시겠죠?? ^^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게 되면 합병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체중을 조절하고 수치를 낮추도록 하셔야 합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실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습관이 되면 간단한 것이니까요..

1. 포화지방산을 제한한다.
포화지방산은 주로 동물성 지방에 포함되어 있으며,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을 높입니다. 한편 불포화지방산은 주로 식물성 기름에 포함되어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춥니다. 따라서 포화지방산이 많이 포함된 식품은 피하고,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된 식품을 선택합니다.
= 불포화지방산 : 콩기름, 참기름, 들기름, 옥수수기름, 올리브유, 해바라기씨, 참깨, 생선기름, 콩유, 견과류
= 포화지방산 : 소기름, 돼지기름, 베이컨, 쇼트닝, 라아드, 버터, 야자유, 코코넛유

2. 콜레스테롤을 제한한다. 1일 300mg 이내에서 섭취한다.
= 계란 노른자는 1주일에 2개 이하로 제한한다(흰자는 허용)
= 소고기, 돼지고기는 살코기만 사용하고 1일 사용량도 200g 이하로 줄인다.
= 고기류보다는 생선류를 더 이용한다.
= 닭이나 칠면조 등은 껍질과 지방을 제거한 후 먹는다.
= 우유나 유제품은 저지방 우유, 저지방 야쿠르트 등을 이용한다.
= 버터, 치즈, 생선알, 내장부위 등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은 피한다.
(소간, 돼지간, 장어, 뱀장어, 물오징어, 마른오징어, 문어 전복, 명란젓, 새우, 소라, 메추리알, 계란노른자)

3. 섬유소가 많은 식품을 선택한다.
식이 섬유소는 식후 혈당뿐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농도를 낮추어 고지혈증 등의 지방에 의한 질병을 개선시켜줍니다. 식이 섬유소는 2일 20g 이상을 섭취합니다. 섬유소의 섭취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잡곡류나 도정이 덜된 곡류(혈미, 통밀 등), 콩류 등을 선택합니다. 채소는 즙보다는 생야채로, 과일도 쥬스보다는 생과일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김대용님께서는 육류보다는 콩류(식물성단백질섭취, 포화지방산제한)를, 식용류보다는 올리브유등의 대체 기름(포화지방산제한)을, 뻥튀기와 같은 곡류의 간식보다는 야채류의 간식(혈당관리, 섬유질섭취)을 섭취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운영자 김영은



김대용 님이 쓰신글 입니다.

: 당료를 가져서 음식을 많이 못먹습니다~~~
:
: 그래서 제가 먹는 양으로는 도져히 견딜수가 없습니다~~
:
: 그래서 뻥튀기를 먹고 있는데 괜찬은가여??
:
: 글구 저는 비만형 당료로 콜레스트롤 치수가 높다고 콜레스트롤 치수를
:
: 낮추고 싶은데 방법좀 갈켜주세여~~
:
: 그리고 주의 해야할 음식도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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