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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 당뇨정보센타 당뇨 Q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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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  ㅠㅡㅠ     1101Hit
28살에 혈당이 334라니....

얼마전 종합검진결과가 나왔는데 공복전

혈당수치가 334가 나왔습니다 근데...전 당뇨에대해서

무지해서 원래그런가 싶었는데 가만히 보니 평균 120안에

있어야 된다는군요 ㅡ,ㅡ;;;;

미치겠습니다 고혈당입니다 요당에 +4에 공복전 혈당이 334가

나오고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으라고 하여 정밀검사예정에

있습니다

심각성을 잘모르겠습니다... 친할머님께서두 당뇨와 합병증으로

돌아가시고 지금 어머님도 당뇨에 걸리셧는데 고혈당인지

저혈당인지는 잘모르겠구요... 병원에서는 갑자기 시력이 않좋

거나 피곤한적 없냐구 뭇는데 전 그런적 한번도 없었거덩요

매주 화요일마다 1시간 풋살구장에서 공차면서 땀을흠뻑빼고

운동도 하는데 다만 제가 생각해도 문제가 되는게 제가

밥을먹으면 정말 엄청먹습니다 친구들이 소는 키워두

저는 못키우겟다고 할정도로 밥을 산처럼 쌓아먹고 그러는데요

먹어도 배부른걸 잘못느낍니다 그리고 탄산음료 특히 콜라

매니아 였는데... 아무래도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그런건지...

어떻게 관리를 해야될지 몰라서 지금은 정말 적게 먹고

음료수란 음료 다끊고 물만먹고 소량의 3식 식사와 물만먹고

있는데... 이렇게 하면 혈당이 낮아지나요? ㅠ,ㅠ

오줌눌때 약간 달콤한 향기가 났을때 미리병원에 갔어야




대한당뇨정보센터
↘안녕 하세요

당뇨병이 발생하여 혈당이 별로 높지 않은 상태일 경우 특이한 증상이 없으나 고혈당이 심화되면 3다 증상이 발생합니다.

즉 입맛이 좋아 음식 섭취량이 많아지고 갈증이 발생되어 물 특히 차가운 물이나 당분이든 음료수를 많이 섭취하고 소변량도 많아지며 체중감소와 피로감 및 시력이 감퇴되는 현상이 발생하지요.

당뇨병은 모든 연령층에서 발병될 수 있으나 40대이후에 가장 많이 발생되는 질환이며 모두 그런것은 아니나 대체로 비만했던 사람에서 많이 발생 합니다.

정상인의 혈당은 70mg/dl에서 140mg/dl입니다. 아침공복은 100mg/dl을 넘지 않으며 식사2시간은 140mg/dl을 넘지 않는것이지요. 우리의 췌장에서 혈당이 올라가면 인슐린을 분비하여 혈당을 낮추고 혈당이 내려가면 인슐린 분비를 멈추어서 혈당을 자동으로 조절해 주지요.

그런데 공복혈당이 334mg/dl이라면 얼마나 높은지 상상하실수 있지요. 굉장이 높은 혈당수치 입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지금부터 술과 담배는 끊으시고 식사관리 운동요법 심할경우 약물요법을 동원하여 혈당을 정상화 시키고 생활을 습관화 한다면 더 건강한 생활을 하실수 있습니다.

당뇨인의 식사 와 운동 스트레스에 대한 내용을 간단하게 기술할테니 철저히 이행하시는게 좋습니다.

당뇨병은 대표적인 생활습관병 입니다. 다시 말해 잘못된 생활방식이 유발하는 병이라는 얘기지요. 가장 중요한 것은 적합한 식습관을 갖는 것입니다. 적합한 식습관은 적당한 음식을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먹는 것을 말합니다.

우선은 아침을 꼭 챙겨 먹어야 합니다. 아침을 먹어야 오전부터 포만감을 갖고 활동할 수 있으며 점심 때 과식하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음식은 골고루 먹어야 합니다.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혹은 지방 같이 특정한 영양소에만 치우친 식사를 해서는 안 됩니다. 채소를 많이 먹고 적어도 한 번 밥을 먹을 때 3~4가지 반찬을 먹어야 합니다. 식사를 할 때는 조금 부족한 느낌이 들 때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정도면 다음 식사 전까지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한 것이 되며 적당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은 상대적으로 지방이 적게 들어있고 비타민이나 무기질과 같이 신진대사에 관여하는 영양분을 갖고 있는 음식이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두릅, 취나물 등 산채류 △상추, 양배추, 미나리, 부추, 토마토, 고추, 오이 등 채소류 △다시마, 김, 미역 등 해조류 △잣, 호두, 땅콩 등 견과류를 당뇨 예방과 치료에 좋은 음식으로 언급하고 있지요.

두번째 필수사항은 꾸준한 운동입니다. 운동은 대부분의 질병예방과 치료에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특히 당뇨병의 경우에는 그 중요도가 더합니다. 일주일에 3번, 하루 30분 이상은 빨리 걷기나 가볍게 뛰기 등을 통해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움직이는 것을 생활화하는 것도 중요한데 어쩌면 이 같은 습관을 갖는 것이 일부러 헬스클럽을 찾아 운동하는 것보다 당뇨예방에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엘리베이터보다는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좋고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또 무겁지 않은 짐은 직접 들고 다니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면 자기가 의도하지 않았지만 자연스럽게 운동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즐거운 생활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시 말하면 스트레스를 받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즐겁게 생활하는 것은 정신적인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신체에도 적용됩니다. 즐겁게 살아가는 사람들은 보통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생활습관으로 나타나게 되지요.

직장이나 가정에서 화를 내거나 부정적인 마인드를 갖고 있기보다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즐겁게 살다보면 이는 개인의 생활습관으로 굳어져 당뇨병 예방 과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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