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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 당뇨정보센타 당뇨 Q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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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  RSY     809Hit
밥 대체 곡류에 관한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간만에 또 질문 드립니다.
지금 외국에 사는데 여기는 한국슈퍼가 있어서 불편하고 비싸긴 해도 현미나 잡곡을 아직까지는 구하는데 큰 무리는 없습니다만 앞으로 다른곳으로 유학할 예정인데 그곳은 대도시가 아니라 한국식품 구하기가 어려울것 같습니다. 잡곡은 밥하는것도 전기밥솥 없이는 자신이 없구요. 게다가 기숙사로 들어가는거라 매번 밥해먹는것도 쉽지 않을것 같습니다. 생각을 해보니 굳이 밥을 해먹지 않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해서 문의드립니다.

당뇨가 있지만 탄수화물을 아예 안먹는건 안좋을것 같구요. 현미나 잡곡밥을 대신할 곡물이 어떤것이 좋을까요? 아침은 다행히 그곳에 각종 잡곡물을 눌러서 견과류와 섞은 무설탕 시리얼이 있어서 지금처럼 그걸 과일하고 먹으면 될것 같고 점심은 호밀샌드위치를 먹거나 시간여유가 있으면 도시락을 싸면 될것 같은데요, 저녁같은경우, 밥대신 감자를 삶아서 껍질째 반개씩 먹는다든가 옥수수 같은것을 먹어도 괜찮을지 모르겠습니다. 기타 잡곡이나 현미밥대신 외국에서 쉽게 구할수 있는 탄수화물로 추천할만한 것이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언제나 감사드립니다.



대한당뇨정보센터 ↘안녕하세요

보리밥이나 잡곡밥에는 쌀밥보다 섬유소가 2∼3배 많아서 혈당이나 혈액내 지질 조절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리밥도 역시 쌀밥과 동일하게 70 g(약 1/3공기)이 100칼로리를 내므로 보리밥이라고 해서 많이 먹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기호에 따라 쌀밥이나 보리밥, 잡곡밥을 선택할 수 있을 뿐입니다.

섬유소는 잡곡밥 외에도 채소나 과일 등의 식물성 식품에 포함되어 있으며, 건강을 위해서 보통 하루에 20∼35 g 정도를 섭취하도록 권합니다. 섬유소 섭취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곡류는 도정이 덜 된 형태를 선택합니다. 즉, 쌀밥대신 잡곡밥을, 흰빵 대신 통밀빵이나 옥수수빵을 선택하는 것은 같은 열량을 섭취하면서 섬유소 섭취를 늘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녹즙보다는 생야채로, 과일쥬스 보다는 생과일로 섭취하며, 과일은 가능하다면 껍질째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매끼 채소찬을 2가지 이상 먹고, 김,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를 자주 선택합니다.

그러므로 당뇨인이라고 꼭 현미나 잡곡밥만을 고집하지 마시고 쌀밥이나 보리밥, 잡곡밥을 선택하여 섭취하고, 매끼 해조류나 채소찬을 1컵 이상, 그리고 신선한 생과일을 하루에 1번 이상 섭취하면 섬유소를 권장량 만큼 먹을 수 있습니다.

건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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