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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엄마께서 당뇨 진단을 받으셨어요.

저희 엄마께서 당뇨 진단을 받으셔서 처음으로 약을 받아오셨습니다.
지난 2년간 건강검진을 안받으시다가 이번에 받으셨는데 아무래도 검진을 안받으시는동안 시기를 좀 놓친것 같습니다.
처음에 검진 때 거의 300 가까인가 (지금 기억이 잘 안나네요) 그래서 병원에 가라고 해서 가셔서는 약 받아오신거거든요.
검진 결과 나오고 병원 가기 전에 한 일주일동안 식사량을 팍 줄이셔서 1.5킬로를 감량하셔서 가셨는데 이번에 208이 나왔다고 하십니다.
(아. 식후 수치입니다.)
근데 의사가 좀 불친절하고, 처음 간건데 그닥 설명해주는 것도 없고 그냥 책자만 줬다고 못미더워하시면서 다른 병원 예약 하시고는 약을 안 드시고 계시네요. =_=;;;;
뭐 병원 다른데도 가시는건 대찬성인데...뭐 약 며칠 안먹어도...크게 문제는 없겠죠...?;;;;

그리고 또 궁금한건 전반적인거예요.
의사가 암말을 안해주고 약만 줬으니...;;;
저희 엄마께선 운동은 항상 많이 하세요.
근데 문제는 비만이시고 (156cm, 63.7kg), 많이 드십니다.
운동 열심히 하고 오셔서 잔뜩 드시는...;;
게다가 과일도 엄청 좋아하시다보니 달리 군것질을 하시는게 아닌데도 단걸 자연스럽게 많이 섭취하는 식습관을 가지고 계셨던 것 같아요.
복숭아나 곶감같은거 엄청 좋아하시거든요...
궁금한건 이런 경우에 식사량이랑 과일량이랑 조절해서 체중이 표준체중정도가 된다고 하면 당뇨가 없어질 수도 있는건가요?
당뇨는 평생 약먹어야한댄다고 매우 슬퍼하시는데....ㅠㅠ
제가 문득 들은 생각이...1.5키로 뺐는데 수치가 몇십이 확 낮아졌으면 또 1.5키로 빼면 또 확 내려가려나..싶어서요.....

처음 진단을 받은거라 궁금한게 많습니다....
조언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들 보내세요...



대한당뇨정보센터 ↘안녕하세요

처음 당뇨병이 발견되면 누구나 여러가지 걱정이 많고 구전되어 오던 당뇨 상식들을 많이 떠올리게 되지요.

당뇨병은 한번 발병되면 현대의학에서는 완치라는 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생활습관을 바꾸어서 식사를 조절하고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며 필요에 따라서 약물을 사용해서 본인 스스로 가정에서 혈당을 관리해야 한다는것이지요.

본인이 스스로 혈당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식사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에 대한 지식을 많이 습득하여 본인에게 맏는 혈당관리 방법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적합한 식습관을 갖는 것입니다. 적합한 식습관은 적당한 음식을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먹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음식은 골고루 먹어야 합니다.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혹은 지방 같이 특정한 영양소에만 치우친 식사를 해서는 안 됩니다. 채소를 많이 먹고 적어도 한 번 밥을 먹을 때 3~4가지 반찬을 먹어야 합니다. 식사를 할 때는 한수저가 부족한 느낌이 들 때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정도면 다음 식사 전까지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한 것이 되며 적당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은 상대적으로 지방이 적게 들어있고 비타민이나 무기질과 같이 신진대사에 관여하는 영양분을 갖고 있는 음식이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두릅, 취나물 등 산채류 △상추, 양배추, 미나리, 부추, 토마토, 고추, 오이 등 채소류 △다시마, 김, 미역 등 해조류 △잣, 호두, 땅콩 등 견과류를 당뇨 치료에 좋은 음식으로 언급하고 있지요.

두번째 필수사항은 꾸준한 운동입니다. 운동은 대부분의 질병예방과 치료에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특히 당뇨병의 경우에는 그 중요도가 더합니다. 일주일에 5번, 하루 30분 이상은 빨리 걷기나 가볍게 뛰기 등을 통해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움직이는 것을 생활화하는 것도 중요한데 어쩌면 이 같은 습관을 갖는 것이 일부러 헬스클럽을 찾아 운동하는 것보다 당뇨병에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엘리베이터보다는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좋고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또 무겁지 않은 짐은 직접 들고 다니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면 자기가 의도하지 않았지만 자연스럽게 운동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즐거운 생활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시 말하면 스트레스를 받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즐겁게 생활하는 것은 정신적인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신체에도 적용됩니다. 즐겁게 살아가는 사람들은 보통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생활습관으로 나타나게 되지요.

직장이나 가정에서 화를 내거나 부정적인 마인드를 갖고 있기보다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즐겁게 살다보면 이는 개인의 생활습관으로 굳어져 당뇨병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처방약을 당장 먹지 않는다고 문제되지 않지만 가능한 빨리 처방받아 약을 드시는게 좋을거 같고요, 비만한 당뇨환자는 체중을 표준체중으로 줄인다면 당뇨가 완치는 되지 않지만 혈당조절에는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그리고 당뇨약은 한번 먹었다고 평생 계속해서 먹는 것은 아니고요. 약을 먹으면서 식사 와 운동으로 철저히 관리하다 보면 약을 먹지 않고도 조절할수 있으므로 식사관리와 운동관리를 철저히 하세요.

건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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