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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식사방법
1) 매일 일정한 시간에 알맞은 양(열량)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는다.
2) 설탕이나 꿀 등 단순당의 섭취를 피한다.
3) 섬유소를 적절히 섭취한다.
4) 지방을 적정량 섭취하며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제한한다.
5) 소금 섭취를 줄인다.
6) 술은 피하는 것이 좋다.
7) 교육을 통한 식사요법의 충분한 이해
8) 다른 치료방법(운동, 경구혈당강하제, 인슐린주사)과의 조화

 

식사요법의 원칙
모든 사람은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열량을 섭취하게 될 때 영양 과잉이나 영양 불량이 되지 않고 건강할 수 있다. 알맞은 열량섭취를 위해서는 총열량을 조절하고, 3대 영양소를 균형있게 배분하여야 하며, 비타민·무기질을 적절히 공급해야 한다. 또한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알맞는 열량 섭취
일상생활에서 건강을 유지하는데 가장 알맞은 체중을 표준체중이라 하며 이는 성별, 신장에 따라 사람마다 다르다. 표준체중을 유지하면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적어지고 질병에 의한 사망률도 적어진다고 한다. 따라서 표준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적절한 열량을 섭취해야 한다. 자신에게 알맞은 열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1) 표준체중(kg) 구하기
    - 남자 : 키 (m) 의 제곱 × 22
    - 여자 : 키 (m) 의 제곱 × 21

 (2) 하루 총열량(필요열량) 계산(활동 정도에 따라 계산)
    - 가벼운활동 : 표준체중(Kg) × 25 ~ 30kcal : 사무실, 전문직
    - 중증도활동 : 표준체중(Kg) × 30 ~ 35kcal : 주부, 학생
    - 심 한 활 동 : 표준체중(Kg) × 35 ~ 40kcal : 운동선수, 노동자


2) 균형있는 영양소 섭취
균형있는 영양소 섭취란 처방된 열량 안에서 곡류군, 어육류군, 채소군, 지방군, 우유군, 과일군의 6가지 식품군을 고르게 섭취하는 것을 말한다. 당뇨병에서 3대 영양소의 비율은 당질 55~60%, 단백질 15~20%, 지방 20~25%로 한다. 단, 이 배분율은 총열량의 증감, 혈중 지방대사의 상태, 합병증 유무, 그리고 개인의 식습관 및 생활습관에 따라 변형시킬 수 있다.

3) 규칙적으로 식사하기
정상적인 혈당조절을 위해서는 식사시간 및 식사량을 항상 규칙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인슐린 주사나 경구혈당강하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해 규칙적인 식사가 더욱 강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