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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형 당뇨병의 운동요법

1) 운동은 혈당조절에 좋을 뿐만 아니라 심혈관계에도 좋으며 비만예방과 자신감 형성에도 좋다. 운동은 인슐린에 대한 민감도를 증가시켜 혈당을 감소시켜 당화혈색소가 감소된다. 심한운동을 하기 전에는 땅콩 버터샌드위치나 치즈 크랙커와 저지방우유나 쥬스를 함께 마시는 것이 저혈당 방지에 도움이 된다.

2) 운동 후 늦게 새벽에 저혈당증이 초래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런 원인은 심한 운동 시 소모된 글리코겐을 보충하기 위해 혈중 당분이 많이 이동되기 때문이며 심한 운동을 한 경우 잠자기 전이나 새벽 3~4시에 간식을 하면 예방될 수 있다. 잠자기 전 혈당검사는 한밤중 저혈당을 일으킬 위험이 있는 당뇨병 환자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운동하는 동안 인식표를 착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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