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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위치 : Home > 당뇨와 운동 > 운동시 주의사항

당뇨인들에 있어 운동은 매우 중요하지만, 독이 될 수도 있다. 즉, 적절한 운동은 효과적으로 혈당을 관리하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부적절한 운동은 오히려 당뇨병을 악화시키고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가져온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잘 이해하여 운동시 적용하도록 한다.
 

 -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은 10~15분 정도로 시작하여 운동강도, 운동시간, 빈도를     단계적으로 늘려 8~12주 푸에는 운동강도를 최대심박수의 60~70% 정도로 늘린다.

 - 공복시나 식사 전에 운동을 하면 저혈당을 유발시킬 수도 있으므로 가급적 운동시간은     식 후 1~2시간이 지난 뒤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운동 전 가급적 혈당을 체크해 보고, 운동 전 혈당치가 250mg/dl이고 혈중에 케톤이     검출되면 운동을 연기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상태에서 운동을 하게 될 경우 오히려     당대사를 악화시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 운동 전 혈당치가 100mg/dl 이하일 경우에는 운동 전 약간의 간식(과일 1교환단위,
    또는 곡류 반단위)을 섭취한 뒤 운동을 실시하는 것도 좋다.

 - 운동을 실시하기 전에 약간의 당분(사탕이나 쥬스)을 준비하여 운동 중 정신이 몽롱해
    지고 시야가 흐려지고 떨리는 등 저혈당이 일어날 겨우를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 운동을 하기 전에 합병증 유무를 진찰 받아야 하며 그 결과에 따라 운동량을 결정한다.


운동 중 저혈당 조치

운동을 하다가 저혈당 증세가 났을 경우 쥬스 1/2잔, 콜라 1/2잔. 요구르트 1병, 설탕 15~20g, 사탕 3~4알, 쵸콜렛 4쪽을 섭취한다. 섭취할 경우 혈당이 약 50~70mg/dl 정도 상승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