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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 당뇨정보센타 당뇨 Q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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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  상담실     1567Hit
Re: 아침공복혈당이....

김용수님 저희 대한당뇨정보센타를 방문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먼저 내분비 내과 당뇨전문의로 부터 정기적인 검진과 당뇨
교육을 받으시는것이 좋고요

운동요법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1.운동요법이 왜 필요한가요?

당뇨병의 모든 치료의 일차적인 목표는 혈당을 정상화시키는데 있습니다.
그렇다면 운동요법은 왜 필요한 것일까요? 그것은 쉽게 말하면 운동요법이
바로 혈당조절을 양호하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은 혈액 속에 과다하게 돌아다니고 있는 포도당을
끌어들여 연료로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효과는 혈당조절이 잘 안되던 환자에게서 혈당을 정상화하거나,
또는 혈당조절을 잘 하고 있는 환자에서 사용하는 인슐린이나 약의 사용량을
줄여주는 효과를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운동을 하면 많은 부가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성인형 당뇨병 환자의 80%가 비만형인 서구의 경우와는 조금 차이가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여전히 당뇨병 환자중 비만한 환자가 많은 편이고 이러한
비만한 환자에서 운동은 식욕을 감소시켜 주고, 체중을 감소시켜 이차적으로
혈당조절이 잘 되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운동을 하면 여러분의 심장기능을 더 튼튼하게 하여 주고 작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줍니다.
운동을 하다보면 새로운 친구들을 사귈 수 있게 되구요 또 스트레스를 해소
시켜 주기 때문에 좀더 밝고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게 하여 줄 것입니다.

2.운동요법에 들어가기 전에 조심해야 할 점은 없는지요?

운동요법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주치의를 만나서 운동요법을 시작하는데
문제는 없겠는지 상담을 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주치의는 아마 신체적인 검사를 한 후 혈압, 혈중 지질치, 당화혈색소,
혈당치, 심장기능, 체형, 눈과 발을 검사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혈압이 높은 경우는 혈압조절을 하신 후에, 혈당이 300mg/dl이상인
경우는 혈당을 좀더 조절한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허혈성 심질환으로 심장이 과도한 운동을 할 때 감당할 능력이 없다면
심장전문의와 상의한 뒤 적절한 운동량을 배정 받아야 하구요,
망막증으로 초자체 출혈의 위험이 있거나 당뇨병성 족부병변으로 발에 문제가
있으면 운동은 금기사항이 되겠습니다.

3.운동요법은 어떻게 시작하여야 합니까?

우선 운동요법을 시작하기 전에 생활습관부터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대인들은 문명의 이기 덕택으로 자꾸만 몸을 움직이지 않으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부터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차를 조금 멀리 해 놓고 걸어보는 것,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고 계단을
직접 올라가 보는 것, 세차를 셀프 세차방에 가서 직접 해보는 것, 텔레비전을
보다가 광고시간이 되면 방에서 일어나 몸 구부렸다 펴기 운동을 해보는 것 등
생활 속에 찾아보면 활동량을 늘일 수 있는 많은 부분들이 있고
이러한 것들이 교정되고 습관화됨으로서 혈당을 눈에 띄게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제 운동을 시작하시려면 한 번 주위 환경을 둘러보십시오.
주위에 아름다운 공원이 있다면 좋은 장소에 살고 있는 것이지요.
테니스장이나 수영장이 있어도 좋구요. 요즘은 배드민턴 코트도 있는 곳이
있고 아니면 그냥 조깅할 수 있는 산책로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돌아보십시오. 나는 어떤 종류의 운동을 좋아하는지 먼저
생각해보십시오.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운동은 결코 오래 지속할 수 없는
법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나이와 체력을 생각해 보십시오. 또한 주위에
그룹으로 운동을 할 수 있는 멤버가 없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이러한 여건들이 고려하신 다음 어떤 운동이든지 상관이 없습니다.
가능하면 몸의 큰 근육들을 사용할 수 있는 유산소운동이 좋습니다. 즉
역기같은 운동은 큰 힘이 들고 장기간 지속할 수 없는 운동입니다. 이런
운동보다는 큰 근육을 규칙적으로 또 지속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운동 즉
조깅, 수영, 테니스, 자전거타기, 에어로빅 등의 운동이 권할만한 운동이구요
경제적인 여유가 있으면 런닝 머신을 하나 사서 달려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여의치 않으시면 그냥 걸으시면 됩니다. 하루에 3km만 걸어도
약 200칼로리의 열량이 소모됩니다.

중요한 점은 날마다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으면 효과가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하루에 최소한 30분 이상 그리고 일주일에 5번 이상 운동을 하십시오. 이렇게
운동을 계속하시다보면 혈당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 것, 그리고 자신의 몸이
점점 튼튼해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실 것입니다.

그리고 공복 상태에서 운동 하시는건 좋지않습니다. 꼭 식후에 운동을 하십시요

이용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상담실 이순훈





김용수 님이 쓰신글 입니다.

: 수고하십니다
: 저는 38세로써 아침공복혈당이 160-170정도 입니다
: 식후 2시간(주로저녁시간)에는 250-280 정도입니다
: 낮에 식후 혈당은 160도 나오고 190도 나옵니다
: 식사는 주로 채소를 위주로 하려고 하고 음주와 흡연은 한달정도
: 모두 안하고 있습니다
: 약은 먹지않고 있습니다
: 그리고 식후 운동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매끼 식사후 운동이 필요하다는 뜻인지
: 아니면 하루중에 하면 되는지....
: 저는 주로 아침 공복에 20분정도 산책을 합니다
: 무엇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찌몰라 문의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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