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
주문현황

 

현재위치 : Home > 당뇨와 식사 > 당뇨식사의 기본

식사요법의 목표  l  3대 영양소  l  당뇨병 형태에 따른 식사계획

식사요법은 단순히 어떤 음식을 줄이거나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활동을 하면서 적당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알맞은 열량을 각 영양소별로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다. 따라서 과식과 편식을 피하고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하여야 한다. 이런 당뇨식사는 당뇨병환자만을 위한 식사가 아니라 '건강한 생활을 위한 건강식'이라고 할 수 있다.
바르게 식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당뇨식을 아는 것이며, 이것은 바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식사요법이라고 할 수 있다. 식사요법은 당뇨병의 관리방법인 식사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 등의 관리방법 중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행해야 하는 방법으로 다른 요법을 병행하더라도 식사요법은 반드시 동반되어야 한다.

 

식사요법의 목표
1) 혈당 및 혈중 지방의 정상화
이는 고혈당이나 약물사용시 일어날 수 있는 저혈당을 예방하고 나아가서는 만성합병증을 감소시킨다.
 

2) 절절한 체중의 유지
적절한 체중을 유지할 때 우리 몸은 인슐린을 알맞게 생성하고 사용한다.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하여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만큼의 열량을 섭취하여야 한다. 하루 필요열량은 신장, 체중, 연령, 활동정도에 따라 다르다. 열량을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적게 섭취하는 것은 합병증을 유발하는 등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없게 하므로 당뇨인들은 적절한 열량을 섭취하여야 할 것이다.
 

3) 합병증의 지연 및 예방
혈당을 정상범위로 조절하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면 당뇨병성 신증, 망막증, 시경장애 그리고 동맥경화증 등의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4) 좋은 영양상태 유지
 매일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몸에 필요한 여러 영양소는 몸 안에서 각각 다른 작용을 하여 영양소들 사이의 상호 보완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어느 한 영양소라도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부족하면 영양의 균형이 깨어지게 된다.

 

3대 영양소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는 40여종에 이르며 음식을 먹으므로 이 영양소들을 얻을 수 있다. 영양소는 크게 당질,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으로 나뉘는데, 이중 당질, 단백질, 지방을 3대 영양소라고 한다. 이 3대 영양소는 열량의 공급원이다.

영양소

우리 몸에서 하는 일

열량(1g당)

함유식품

당   질

  열량의 공급원

4 칼로리

 곡류, 감자류, 과일, 채소 등

단백질

  근육조직의 구성 성분
  열량의 공급원

4 칼로리

 고기, 생선, 난류, 콩류, 우유 등

지   방

  열량의 공급원

9 칼로리

 식용유, 버터, 마요네즈, 땅콩 등

 

당뇨병 형태에 따른 식사계획
1) 인슐린의존형 당뇨병
인슐린의존형 당뇨병환자의 식사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식사의 정규성"이다. 식사나 간식은 매일 같은 시간대에 섭취하고 음식의 양이나 형태도 일정하게 유지한다. 식사량과 시간이 불규칙해지면 주사한 인슐린의 작용시간과 균형이 깨어져서 저혈당이나 고혈당이 발생할 수 있다.
 

2) 인슐린비의존형 당뇨병
대부분의 인슐린비의존형 당뇨병환자들은 체중이 많이 나간다. 따라서 이러한 환자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체중감량"이다. 음식섭취를 줄이고 운동량을 증가시켜 체중을 감소시킬 수 있지만 체중을 줄이는 동안에도 식사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요한 열량과 체중조절의 목표는 반드시 의사, 영양사와 상의하여야 한다.